교육

쉽게 영어 문법과 수동태를 이해 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with e.you 2023. 9. 18. 13:11

영어 문법의 어려운 점과 기초 개념 정의

영어 문법이 어려운 이유는 우리나라와 다른 문법으로 복잡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외적인 경우도 많고, 특정 상황에 따라 다른 규칙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규칙을 익히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로 하는데 영어는 유연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언어입니다. 그 결과로 문법적인 구조나 표현 방식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의미를 전달하는 데에도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그것들을 이해하고 구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영어에서 문장의 의미는 단순히 개별 단어와 구조만으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문맥, 대화 상황, 말하는 사람의 의도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문법 사용을 위해서는 넓은 범위에서 문장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각 언어는 고유한 구조와 표현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모국어와 비교하여 생소하거나 다른 점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모국어에서 배웠던 문법 규칙과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패턴과 관습을 습득해야 하는데, 이러한 변화가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 잘못된 문법 사용은 종종 의미 전달에 혼동과 오해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실수가 발생할 가능성 때문에 학습자들은 조심스럽게 정확한 형태와 구조를 선택하려 하지만, 실제 사용 중에 완전히 완벽하지 않아도 소통 가능합니다. 영어 문법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습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어의 기초 개념 학습에는 관해 짧게 말씀드리면 영어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주요 구성 요소인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등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합니다. 우선 명사부터 설명드리면 사물, 개념, 사람 또는 장소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명사의 종류와 복수형 형태, 대명사 등을 이해하여야 하고 동사는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동작과 시제, 형태 변화(원형, 과거형, 분사형) 등을 학습하여야 하며 형용사는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여 특징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단어입니다. 형용사의 종류와 사용 방법을 익히고 문장에서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형용사는 동작이나 형용사를 수식하여 그 정도나 방식을 나타내는 단어이며 전치사는 명사 또는 대명사와 다른 단어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단어라 전치사의 구조와 함께 사용되며 시간, 장소 및 관계 등 다양한 의미 전달에 활용됩니다. 관계절을 알려면 대명사를 알아야 하는데 대명사란 사람 또는 사물을 대신하여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그 중인칭대명사(예: I, you), 지시대명(예:this), 관계대명(예:who) 등 다양한 유형과 전치관계절은 주절(main clause)과 관련된 접속 연결된 부분(subordinate clause)으로, 주로 관계대명사랑 함께 사용됩니다. 위 내용들은 영어 문법의 기초 개념 중 일부일 뿐이며, 더욱 심화된 내용들도 존재합니다. 기본 개념들에 충실하게 공부하면서 참고 자료와 함께 실전 예제 연습을 많이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매일 꾸준히 연습량을 지키지 않으면 부부적으로 잊어버리거나 다시 공부해야 하며 사실 과정상 기초에서 심화단계를 나오는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문법 문제를 어려워하는 학습이 많은 건 사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동태의 역활과 과거 분사 

수동태의 역활 과 과거 분사 기초 개념을 조금이라도 익혔다면 여기서는 그 중 응용하여서 풀어야 하는 문법 문제 중 조금 다루기 힘든 수동태는 문장과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수동태는 주어의 감추기를 할 때 수동태를 사용함으로써, 주로 능동태에서 주어로 나타나는 사람이나 사물을 감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he cake was baked by my sister." (케이크는 내 여동생에 의해 굽혔습니다.)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 "my sister"가 실제 행위의 주체지만, 수동태를 사용하여 그녀를 감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조의 변경에 사용할 때에는 수동태를 사용하여 동작의 대상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로는 "The letter was written by hand." (그 편지는 손으로 쓰였습니다.)라고 사용하되 이 문장에서 "by hand"라는 구문이 추가되어, 손으로 쓴 것이 강조됩니다. 또 다른 역할은 과거 사실의 전달로 역사적인 사건이나 과거에 발생한 일들을 전달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수능 영어 시험 등에서도 일반적으로 양식 및 시간 제약으로 인해 수동 태와 관련된 질문 및 요구 사항들이 많으므로 능숙한 활용과 이해력 향상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수동태를 이루는 요소 중 하나인 과거 분사는 동사의 형태 중 하나로, 주로 수동태와 함께 사용되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수동태에서의 과거 분사는 수동태 문장에서 주어와 "be" 동사 사이에 위치하여 사용되며 이때 과거 분사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 명사나 대상에 대한 정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형용사 또는 상태를 나타내는 역할: 과거 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명사나 대상의 특성, 상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완료 시제와 함께 사용: 과거 분사는 완료 시제에서도 사용될 수 있으며, 이미 발생한 동작이나 사건을 나타낼 때 활용됩니다. 과거 분사의 활용은 다양하며 문맥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일부 동일한 모양의 형용사와 구별하기 위해 현재분사 사이에서 적절하게 구분하여 해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