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평가의 목적
평가는 교육과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존재하는데 평가와 교육의 비슷한 점은 다음과 같은 특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목적은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고, 교육의 목표를 달성 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르친 것을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즉, 가르친 내용이 교육의 목표 달성에 꼭 필요한 것이라면 교육의 내용이 곧 평가의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평가의 내용이 교육의 목표 달성에 관한 것이어야 합니다. 평가는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절차와 과정을 거치게 되며, 언어 평가에도 다양한 목적과 그에 따른 다양한 평가의 형태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성취도 평가, 형성 평가, 진단 평가, 배치 평가, 선발 평가, 숙달도 평가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학교 상황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평가의 형태는 성취도 평가입니다. 교육 과정에 의거하여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내용을 가르친 다음 학생들이 얼마나 잘 배웠는가 즉, 학습 목표를 얼마나 잘 성취 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 성취도 평가입니다. 단위 수업 시간마다 성취해야 할 작은 단위 목표등을 여러 개로 묶어서 평가하므로 상단 기간에 걸쳐 과거의 학습을 되돌아보고 점검하는 총괄 평가적 기능을 말합니다. 월말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교재나 교과서의 내용이 교육 목표의 달성에 미흡하거나 적절하지 않다면 평가도 좋은 평가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원칙적으로 교재나 교과서가 기초하고 있는 교육 과정의 목표를 중심을 평가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평가의 방법
평가의 방법은 첫번째 객관식 평가와 주관식 평가는 채점하는 방식에 따른 분류인데, 객관적 평가는 주로 선택형 문제로 제시됩니다. 객관식 평가에서는 정답을 미리 확정하고 준비된 정답을 수험자의 답안지와 비교하여 맞는가 틀리는가를 판정합니다. 채점을 위한 훈련이 특별히 필요하지 않고 채점 결과가 채점자에 따라서, 혹은 동일 채점자라 하더라고 시간과 장소 환경에 따라서 일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큰 것이 약점인데, 이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세하게 규정된 채점 기준이나 복수의 채점자를 활용하고, 또 사전에 채점자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채점 결과를 객관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평가에서 '주관식'이라는 말은 채점 결과가 항상 일정하지 않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것이 일반적입니다. 두 번째 직접 평가와 간접 평가로 직접 평가는 실제적이고 자연적인 의사소통 상황 에서의 언어 사용 능력을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을 하는 경우 거리로 나가 자동차를 실제로 운전해 보게 하고 교통 규칙을 잘 지키면서 여러 가지 상황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운전하는 모습 그 자체를 평가하여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면 이런 평가는 직접 평가가 되고 간접 평가는 운전 시험에서 직접 운전을 시켜 보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는 어떻게 운전해야 하는지를 말로만 설명하게 하거나 글로 쓰게 하거나 옳은 것을 고르게 하면 운전 능력을 직접 평가하는 것이 아니며, 운전 능력에 관련이 깊다고 생각되는 지식이나 정보 등을 알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확 안 하는 이런 형태의 평가가 간접 평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언어 평가의 경우에도 언어에 관한 지식을 많이 가진 것과 언어를 실제로 잘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나 능력은 서로 같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에 의해 잘 알고 있습니다. 언어 능력 평가의 경우에는 평가라는 행위가 가지는 본질적인 인위성 때문에 언어능력 을 향상 직접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우며 언어 능력 평가에서는 간접 평가의 형식이 많이 사용되는, 현실적으로 평가의 경제성과 신뢰도, 통계적으로 계산된 예측 타당도 등의 문제가 평가 상황의 자연성이나 직접성보다 더 많이 고려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언어 능력 평가에서는 직접 평가의 요소를 가능한 한 많이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세 번째로 상대 평가와 절대 평가가 있는 상대 평가는 표준화 평가라고도 하며, 평가의 결과를 수험자들끼리 상호 비교해서 순위나 등수를 내는 방식의 평가를 말하며 학교 밖에서 시행하는 평가의 대부분은 사실상 상대 평가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입학이나 입사 등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수만큼의 인원을 뽑을 목적으로 평가를 시행하기 때문입니다. 상대 평가는 기본적으로 통계적으로 정상분포를 이를 수 있는 정도의 수에 해당하여 점수를 비교, 분석하고 해석합니다. 시험의 통과 기준은 그 시행해 보고 난 다음에 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수험자의 평균 점수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여 만약 다수의 학생이 기준 점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결과가 나온다면 시험 문제 자체를 다시 수정하거나 보완하고, 학습 프로그램 자체나 교사에게서 문제를 차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대 평가의 장점은 다른 수험자와 비교와 평가 신뢰도와 타당도를 산출하기 쉽고 통과 기준을 다른 사람과 비교를 통해 경험적으로 확립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기준이 보다 공정하고, 자의성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점수의 분포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합격, 불합격 판정 이상의 보다 많은 비교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기준이 된 그룹에 대해서만 타당하기 때문에 기준 그룹을 정기적으로 바꾸어야 하며, 문제의 보안 유지가 상대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보다 엄격한 보안이 필요합니다.한 가지 더 그룹 전체의 평균 점수를 중심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평가 결과는 개인적인 변동 사항에 대해 민감하지 못합니다. 한편 절대 평가는 미리 정해진 내용 영역이나 행동의 성취 기준에 도달했느냐 도달하지 못했느냐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방식으로 절대 평가는 합격의 기준 즉, 합격 최저 점수나 등급을 미리 정해 놓고 합격, 불합격을 정하며, 채점 결과 나온 점수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그 순위에 따라 의사 결정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다 합격할 수도 있고 다 불합격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평가의 장점으로는 평가의 목표를 명료화 와 목표에 도달 여부를 판정하는데 도움이 되며 평가를 통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절대 평가의 단점은 평가의 목표가 너무 제한적이고 성취도를 다른 수험자와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우수한 성적을 가진 사람이 더 높은 성취 수준에 도달하려는 동기를 억제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교육 평가 도구의 개발 계획 및 문항 작성하는 방법 (0) | 2023.08.18 |
---|---|
영어 교육의 의사소통 능력의 이해와 구성 요소 (0) | 2023.08.18 |
영어 평가 교육의 실용도 와 환경 (0) | 2023.08.17 |
영어 학습 평가 도구의 요건 (0) | 2023.08.17 |
영어 학습 평가의 정의와 종류 (0) | 2023.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