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영어 교육 평가 도구의 개발 계획 및 문항 작성하는 방법

with e.you 2023. 8. 18. 23:40

1. 평가 도구의 성격

 

평가 도구는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으로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평가 도구가 평가의 목적에 맞아야 합니다. 따라서 평가의 목적이 무엇인지가 먼저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그에 맞는 평가 도구를 개발할 수 있으며 언어 능력 평가 도구를 만드는 방법을 언어 평가 기법이라고 부른다면 언어 평가의 기법은 언어관과 언어가 사용되는 방식을 필연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평가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평가 문항의 종류나 유형은 평가 대상 언어가 사회에서 사용되는 목적과 기능에 관한 그 시대와 사회의 견해를 통해 언어관을 반영하고 있으며 언어관과 언어 학습관에 따라 평가도 단계적으로 변화, 발전하여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언어관은 의사소통 언어관이고 언어는 사람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사회적 도구이자 수단이라고 보여집니다.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목표언어를 사용하면서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행도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규정해 보는데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이 상호작용, 발화, 이해, 사회나 전달등의 다양한 평태로 존재하고 있고 언어를 사용하는 영역도 대중을 대상으로 한 공적인 영역, 직업적 업무와 관련하여 사용하는 직업적 영역, 학교등에서 사용하는 교육적 영역, 개인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개인적 영역 등을 존재하고 있는데 언어를 사용하는 상황도 구체적인 장소, 상호작용을 구성하는 조직체, 그 속에서의 사람들의 역할, 그 상황 속에 있는 사물, 사건, 또 이들의 상호작용 등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평가 목적에 맞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를 먼저 명확하게 규정해야 하는데 평가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전제 조건이 우선 세워져야 하며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가 먼저 명확히 정해해지지 않는다면 평가 내용을 선정하고 문항의 유형과 종류를 결정하는 일 즉, 실제적인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일이 어렵게 되므로 언어능력 평가는 평가를 하지 않는 보통의 상황에서 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단정 지을 만한 능력의 한 단면을 표본적으로 측정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언어 평가 도구의 개발은 여러 명이 흔히 접하게 될 여러 가지의 언어 사용 상황이 어떤 것들인지를 먼저 정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평가 도구의 개발 과정은 평가의 목적과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소규모의 학교 평가나 일시적인 목적의 비공식적 평가 등은 비교적 그 개발 과정이 단순하고 말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성이 큰 대규모의 평가나 상업적 목적의 평가는 그 개발 과정이 상당히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면밀한 준비와 집행이 필요하며, 평가 세부 계획서가 추가적으로 만들어져야 하는데 평가 세부계획서를 수립 후 평가를 검증하는 단계를 거친 후 실시 단계에서 실제로 평가가 실시되고 나면 다음은 점검 단계로서, 수험자나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수험자의 평가 수행을 분석하여 평가의 개정이나 개선을 반영해야 합니다.

 

 

 

2. 평가 계획 수립 및 문항 작성

 

평가의 목적에 맞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미리 고려한 다음 평가 세부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평가 목표에 관한 고려 사항은 수험자가 목표언어를 사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실제 상황의 형태와 종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교욱과정의 목표와 실제 교육 상황과 합치성), 그러한 실제 생활 상황에서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언어 구사력의 수준은 어느 정도가 되어야 하는가?(수험자에게 요구되는 난이도의 수준), 평가의 상황에서 재현해야 할 필요가 있는 실제 언어 사용의 모습은 어떤 것들인가? 평가 목표와 관련하여 평가의 전후에 수험자에게 제공해야 할 정보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상황에 맞혀 살펴보고 실제적 여건에 관한 고려사항들은 무엇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면 전체 수험자의 수는 얼마인가?, 충분한 수의 평가 관리 요원과 적절한 평가 장소의 확보가 가능한가?, 교려하고 있는 평가 과제의 유형은 평가 상황에서 실제로 재현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할 사항들로 보입니다. 평가 도구 개발 과정에서 성공의 관건이 되는  첫걸음은 평가 세부계획서의 작성이고 평가 세부 계획서 작성 시에는 평가의 목표, 문항의 측정, 듣기, 읽기 투입 자료의 장르 및 출처, 말하기 유도 자료, 쓰기의 과제의 형태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평가 세부계획서가 작성이 되면 일반적으로 평가 문항 고려 시에는 전체적 난이도 수준과 평가할 범위를 적절한지.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고 평가문항의 대표성과 평가의 초점이 분명한지를 살피고 쉬운 문장에서 어려운 문항순으로 문항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듣기 평가 문항 작성의 평우 글로 쓰인 담화나 대화문을 읽고 보고 듣기 평가 문항을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글로 쓰인 것을 그대로 녹음하여 듣기 자료로 제시할 경우에는 실생활에서의 말보다 훨씬 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으며, 녹음 시 남녀의 목소리를 적절하게 배분하고 지역 억양도 적적하게 배분하여야 합니다. 읽기 평가의 경우는 적절한 투입 자료 즉, 글감을 선정해야 하는데, 같은 주제의 글감들이 복수로 제시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선택된 글감은 적절히 길어야 하고 수험자의 일반적인 경험 수준을 뛰어넘는 특정 전문 분야에 글감, 어휘나 개념이 너무 어려운 글, 문화적 내용이 나 어떤 정보에 대해 지나치게 강한 주장이 담긴 글, 문체나 글의 구조상 잘못이 있거나 개인적 특성이 너무 강한 글들은 피해야 합니다. 쓰기 평가문항 작성 시에는 우리말로 주어진 문장 수준의 글을 영어로 번역하게 하는 방식은 쓰기 평가라기보다는 오히려 문법 연습, 번역으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적 의미에서의 쓰기를 의미하는 것은 전달하고 싶은 의미나 메시지가 있는 글을 인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