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평가적 과정 평가
학습의 궁극적 목표가 객관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차근차근 배워서 그것을 많이 기억하고 재생산하는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성취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학습의 전 과정에 걸쳐 각종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적으로 그 가치를 판단해 보는 것은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일이며 학습의 결과를 낳게 한 그 이전의 학습 과정에 관한 이해가 없는 학습 결과만에 대한 평가는 그 의미가 축소될 수밖에 없습니다. 학습의 전 과정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관여하고, 각 요소들이 모두 학생의 성취기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일상적인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영어를 배워 가는 과정 즉, 학생들이 수업에 학습 활동을 하는 모습 전체가 평가의 대상으로 매우 중요한 사항 이므로 학생이 무엇을 배워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혹은 무엇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는가의 문제는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목표의 달성은 학생의 노력에 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교수의 교수방법, 학생의 학습 동기와 학습 태도, 학습 방법, 교재, 교육용 기자재의 활용, 행정적 제도적 지원과 같은 교육의 전제적인 환경과 여건 등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통합적으로 작용해야 가능하는데 어떤 일의 결과가 있다면 기분적으로 그 결과를 가능하게 한 일련의 과정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학습의 경우에는 어떤 학습의 결과가 있다면, 그 학습 결과를 가능하게 한 일련의 학습 과정이 반드시 있을 것이므로 학습의 결과는 학습의 과정을 거쳐갈 수밖에 없는 것이고, 학습의 과정에 개입되는 모든 요소들은 교육의 결과 즉, 교육목표의 달성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볼 때,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학습의 결과쭌만 아니라 과정에 대해서도 동시에 고려해합니다. 학습의 결과와 과정을 모두 평가에 포함시켜야만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의 목표 달성 여부와 그 정도를 검증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학습 결과라는 양적인 면만 아니라 교수 학습의 과정 이라는 질적인 면을 동시에 평가함으로써 교육과정에 개선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따라서 교사 개개인의 자질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성정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2.수행평가의 성격 및 영역
우리에게 익숙한 종래의 언어 평가는 정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의 기억력 측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얼마나 많이 아느냐, 몇 점을 받았느냐는 것에 관심을 둔 양적 평가였고 학습을 한 후에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결과 중심의 평가였는데 평가의 결과는 주로 서열이나 등수를 알아보는데 활용되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이 방법이 표준화된 선택형 시험으로 선택형 시험은 대단위 검사의 가능성, 채점상의 높은 개관성, 단편적인 지식 습득 여부의 점검 여부등의 장점을 갖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학생을 수동적 지식 흡수자, 흑은 지식 재생사자로 간주하고 학생의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력이나 상상력, 비판력,창의력, 정보 수집 및 분석력, 정보 통합력들의 고등 정신 능력은 측정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노력이 수행평가라는 이름으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수행평가란 학습의 결과 측면보다는 과정 측면에 대한 관심의 관점으로 수행평가는 주로 학생이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인데, 과정의 끝에 나타나게 되는 학습의 결과도 평가 대상에 포함, 따라서 수행평가란 학습이 되어 가는 경로 전체를 평가하는것 즉, 학생이 학습을 하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실제로 활동하는 과정이나 그 활동의 산출물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고,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산출물로 만들어 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 하는 방식의 평가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영어 평가의 경우, 수행평가는 학생의 수행 자체보다는 학생의 수행을 기반하는 학생의 영어 지식이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주가 되므로 수행 중심 평가라고 이해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수행평가는 선생님, 학습을 하는 중에 행해지는 교육 행위를 평가하기 때문에 지속적, 상시적으로 평가하는게 중요하고, 수행평가는 중전의 표준화 평가와 여러가지 측면에서 다른 성역을 지니고 있는데 언어 수행평가의 특성은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 구술 평가, 실기 평가, 찬반토론 평가, 보고서 평가, 면접 평가, 관찰 평가,포트폴리어 평가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행평가를 하기 우해서는 머저 평가의 목적을 분명하게 해야하는데, 특정한 평가 영역의 중요한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의 기준 즉, 내용 기준을 분명학 서술하고,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가장 잘 나타낼수 있는 구체적 조건과 할동, 또 학생이 특정의 과제를 수행해서 도달해야 할 수준 즉, 수행 기준을 분명하게 설멸해야 합니다. 수업 중에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과정의 각 학년별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평가 목표의 달성 가능성,채점의 신뢰도, 평가 실시의 현실적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만 합니다. 수행평가의 영역은 크게 학습의과정에 관계되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 수업의 준비와 진행에 관한 학생으 학습 태도 측면과 학생의 수업 중 언어 기능 향상 정도에 관한 언어 기능 성취도 측면, 삭습의 과정에서 산출되는 여러 가지 학습 산출물에 관한 포트폴리오 측면,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되돌아보고 스스로 평가해 보게 하는 자기평가의 측면 등을 고려하는것이 바람직 할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과정 평가의 영역들은 각 영역의 존질적 성격상 교사의 관찰 평가에 크게 의존하게 됩니다. 관찰 평가란 주관적 판단의 소지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사가 보다 신뢰성 있게 관찰하여 판단하기 위해서는 관찰과 평저의 요소와 기준을 미리 만들어서 교사사 그러한 것들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하므로 관찰 평가의 요소와 평정의 기준을 잘 활용하여 수행평가 기록부를 작성하는가 하며 이들 영역에는 평소의 수업 준비도, 수업 참여도, 과제 완성도, 노력의 정도 드의 학습 태도를 평가하고,언어 기능의 성취도 측면에서는 언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발달과 성취 정도를 평가하고 학습 과정에서 나오는 결과물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리하게하여 평가하는게 합당하고 자기평가 영역에서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을 회고하고 평가해 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학습에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 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지도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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