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상의 평가의 방향
학교 평가체재는 학생들이 이수하고 있는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학교 평가도 그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의 평가가 시행될 수 있지만, 학교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해진 교육과정의 이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성취도 평가가 주요 목적이 될것이며 교육과정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평가와 수업의 질 관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학교에서 실시하는 평가 활동에 관한 규정을 살펴보면 언어능력 평가는 학습자의 목표언어에 관한 지식 및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로 외국어 교육에서 언어 능력 평가는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평가는 근본적으로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달성 여부 혹은 그 정도를 측정하는것으로, 교육목표나 내용에 따라 학습자의 기능 숙달이나 지식 측정의 정도를 측정합니다. 평가는 후속교육의 방향과 방법, 더 나아가서는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가의 목적이나 종류,평가의 내용은 학생의 학습 동기,교사의 교수 동기들에 영향을 끼치고 궁극적으로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에 대한 평가의 영향력이 지나칠 정도로 크기 때문에 평가가 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 후 평가는 교육의 일환으로서 필수적인 단계이고,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언어능력 평가는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가 있는데 언어 요소의 부분의 합은 전체라고 보는 구조주의적 언어관에서 비롯된 분리 평가는 한번에 한 기능의 한가지 요소만큼 측정하며, 언어 기능별 (듣기,읽기,말하기,쓰기),기능 간의 구성 성분(음운, 형태,통사,의미 및 어휘)을 전제로 하여 문항을 구성합니다. 반면에 통합 평가는 기능 및 구성 성분의 특정 요소에 국한하지 않고 언어의 전체적인 숙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한 번에 두가지 이상의 기능을 동시에 측정하는 것을 가르치고 있으며 의사소통 기능의 평가는 통합 평가의 방법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언어가 실제 의사소통에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관심을 두고 실제 상항에서의 의사소통능력을 통합적,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영어과 교육과정은 의사소통능력의 개발과 향상을 중요한 목표로 사고 있으므로 학교 평가는 분리 평가보다 통합 평가를 지향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학교 평가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평가 지침,평가 목표,평가 결과의 처리와 활용 등에 관한 사항을 살펴보기로 하는데 심화,보충해야 수준별 교육과정(초등1학년 부터 초등 6학년까지)를 구분되어 초등학교에서의 평가는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이 주의를 집중하여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자극을 인지,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하되, 계량적 평가를 하지 않고 게임이나 역할놀이 같은 의사소통 등을 관찰하여 서술적으로 기술하여야 하며 음성언어 중심으로 지도하고,음서언어 사용 능력의 관찰, 과제 수행 등의 방법으로 평가, 심화나 보충 집단으로 나눌때에는 열린 교육의 수업 형태 속에서 자연스럽게 집단이 형성하게 됩니다.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까지)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4기능을 균형 있게 평가하고 평가해야 타당도, 신뢰도, 객관화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목표에 따라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히 사용하고 의사소통능력을 마르게 측정하기 위해서 분리 평가보다 통해 평가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하며 학업 성위도를 수시로 점검하여 부진 요인을 보충함으로써, 단계가 끝날 때에 유급생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영어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영어 1 ,영어2의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4기능을 균형 있게 평가 하고 암기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의사소통 기능의 이해, 적용 능력의 유창이에요 중점을 두어 평가하며 타당도,신뢰도,객관들 갖춘 평가가 되도록 합니다. 추가로 평가 목표에 따라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하게 실시하고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할 때에는 통합 평가에 더 비중을 두는데 의사소통 의욕과 의사소통 활동의 참여도 등을 관찰하여 평가합니다. 특별히 영어 독해는 독해 능력을 주로 평가하도록,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표현 능력도 포함하여 평가 할 수 있어야 하고 암기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거나 어려운 글을 심도 있게 읽는 능력을 측정하는 역량 평가와 짧은 시간에 많은 글을 읽는 능력을 측정하는 속도 평가를 적절하게 실시 합니다. 또한 영어 회화의 교육과정은 유창성과 정확성을 적절하게 평가하고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하게 실시하되 암기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의사소통 기능의 이해와 적용 능력을 평가한다. 받아쓰기와 면담, 통의, 주어진 과제 수행이나 문제 해결, 역할극 등을 활용하여 언어의 종합적 능력을 평가하도록 하고 의사소통 활동의 수행 정도를 관찰하여 수시로 평가해야만 한다.더불어 영어 작문 과정은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하게 실시하고 쓰기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을 통해 통제 작문과 자유 작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해야합니다. 문장을 정확하게 쓸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보다 단락 또는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후 초기 단계에는 정확한 평가보다는 유창성 평가에 비중을 두며, 정확성과 유창성의 비중을 적절히 조정하는쪽으로 진행해야만 합니다. 교육과정의 평가에 관한 규정은 영어 의사소통능력의 종합적 측정에 관한 일반적 지침, 각 언어 기능의 측정과 평가 기준 등에 관한 지침,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이해 가능과 표현 기능의 균형적 평가, 유창성과 창의성의 적절한 균형, 지식과 기술의 적절한 균형, 수시로 실히하는 수행 평가와 학습 성취 결과를 측정하는 결과 평가의 균형, 주관식 평가와 객관식 평가의 균형,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의 균형,각 기능별 평가와 종합적 언어능력의 가늠등에 관한 사항을 두루 포함하고 평가 결과는 학생의 개졀 지도와 다음의 교육 계획에 반영하여 적극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평각가 교육에 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실행해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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